FK는 forward kinetics, IK는 inverse kinetics의 약자이다.
그러니, FK는 정방향 운동학, IK는 반대방향 운동학이라는 뜻이다.
FK는 상위구조에서 하위구조로 정방향으로 내려간다. 각각의 joint를 조정해서 포즈를 잡는 방식이다.
장점 - 원하는 포즈를 정확하게 잡을 수 있다.
단점 - 관절마다 조절해야하기 때문에 IK보다 더 노력과 시간이 소비된다.
IK는 하위구조에서 상위구조로 반대방향으로 올라가는 방식이다.
보통은 IK Handle을 설정하여 애니메이션 작업을 한다.
장점 - 작업이 간단하다.
단점 - 원하는 포즈를 정교하게 잡는 것은 어렵다.
예를 들어 손은 고정시키고 다른 관절들을 움직이고 싶다면, IK방식은 손이 계속 움직일테니 FK가 더 낫다.
특정관절을 제자리에서 회전시키는 것은 IK로는 불가능하지만 FK로는 간단히 할 수있다.
3D 마야 애니메이션에서는 어떤 한가지 방식만을 사용하지 않고, 두가지 기능을 번갈아 사용하게 된다.
728x90
'속닥속닥 > 이것저것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혼돈교(실) (0) | 2021.06.15 |
---|---|
낙낙 (0) | 2021.06.15 |
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나온 THE 신촌's 덮죽, 덮죽덮죽 갔다온 후기 (0) | 2020.11.16 |
픽사의 스토리텔링 22가지 법칙 (0) | 2020.04.17 |
청년두드림 센터 조나단 전시 (0) | 2019.12.19 |